강남 인체화 전문 미술학원 데스크 제작기

Updated: Mar 28, 2019

'강남 인체화 전문 미술학원'은 카페인마켓에서 처음 접해본 학원 / 오피스 공사였습니다. 의뢰인께서는 상담실 공간을 특히 강조 하면서, 그 한 가운데 위치하는 데스크에 각별히 신경써 주기를 바라셨습니다. 특히 모양, 구조 뿐 아니라 소재에도 제약이 가해지면서 어려운 설계 작업이 이어졌습니다. 결국 수 차례에 걸친 미팅 끝에 공간의 라운딩 요소를 잇는 디자인과 포름알데히드 양이 적은 친환경 MDF를 사용하고 대리석 상판을 얹히자고 협의 하였습니다.

정해진 요소를 토대로 고심한 끝에 30T 친환경 MDF를 CNC 가공하여 한층 한층 쌓아 베이스를 만들고 그 위에 대리석을 얹는 구조를 생각했습니다.

데스크의 핵심인 라운딩 요소를 표현하기 위해 오징어합판(요꼬합판)을 이용할 수도 있었지만, 아무리 도장을 잘 해도 시간이 지나면 세로 결합면에서 크랙이 발생할 것을 염려해 좌우가 아닌 상하로 하중을 받는 구조를 고민했습니다.



먼저 CNC 도면을 그려 수율 좋게 배치하여 재료의 낭비를 줄이고 필요한 양을 산출해 E0 등급의 MDF를 주문합니다.


(좌)입고된 바나차이 MDF (중)CNC 가공하는 모습 (우) 가조립 된 베이스 일부

가격대를 고려해 칠레산 친환경 MDF를 알아보았는데 재고 수급이 어려워 같은 등급의 태국산 바나차이(Vanachai) 고밀도 MDF를 입고시킨 모습입니다. CNC를 돌려보니 확실히 저밀도 MDF에 비해 가공성이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가공성이 좋다는 것은 절삭면이 얼마나 깨끗한지에 따라 알 수 있는데, 중저밀도 MDF는 부재 자체에 밀도(결합성)가 낮기 때문에 절삭면이 지저분하게 가공되어 후가공에 손이 많이 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CNC 가공을 마치고 베이스 일부를 가조립 해보고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걸레받이 스텐을 붙이는 등 시공 전 최종 사안들을 점검하고 부재들이 상처나지 않게 잘 포장해서 현장으로 향합니다.


(좌)현장에 도착한 부재들 (중)지정된 위치를 찾아 안착시키는 모습 (우)한층 한층 쌓기 시작

현장에 도착해 지정된 위치에 부재를 고정하고 쌓기 시작합니다.


(좌)30*30 목봉을 이용해 부재 고정 (중)어느정도 모습을 드러내는 베이스 (우)퍼티를 먹이고 도장 중인 모습

부재들끼리 고정은 30*30 목봉을 이용해 한줄 한줄 쌓다보니 원하던 형태가 모습을 드러내었습니다. 베이스를 모두 쌓고 퍼티로 메지를 없애고 페인트 작업을 한 모습입니다. 


잘 건조시켜 콘센트 작업을 하고 아라베스카토 대리석을 얹힙니다. 강남 인체화 전문 미술학원 공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했던 데스크 작업. 익숙한 MDF라는 소재를 택했지만 조금은 새롭고 창의적인 프로세스를 거쳐 제작된 결과물에서 신선함이 느껴저 만족감이 컸습니다. 아래 부터는 완성된 이미지입니다.



Contact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에 관한 견적은 따로 정해진 바가 없으며 현장 상황과 시공 방법,  마감재 등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의뢰인께서 생각하시는 금액을 먼저 알려주셔야 그에 맞게 설계 및 시공해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러므로 인테리어 견적에 관한 구체적 기준을 갖고 문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Address

서울 강동구 둔촌동 440-4

Tel

02.471.0218

© 2018 by CafeinMarket

cafeinmarket_logo_white_white.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