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동 벌브 커피 로스터스 01 : 설계, 공사 준비

Updated: Apr 7

2019.08.14 (수)

신정동 벌브 커피 로스터스(Bulb Coffee Roasters) 계약. 이후 수차례 현장 방문과 점주 미팅을 거쳐 바 위치와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확정됩니다. 클라이언트 께서는 20평 남짓한 공간에 에스프레소 바, 드립 스테이션, 공간이 구획되는 로스팅 공간과 사무공간을 함께 주문해 주셨습니다. 이 과정은 전체적인 공간의 윤곽을 결정짓고 매입될 급배수와 전기의 위치를 확정짓기에 신중히 이뤄집니다.



처음 클라이언트께서 고려하신 바의 위치는 입구에서 좌측의 작은 공간이었습니다. 단순히 손님들에게 제공할 공간의 효율을 생각한다면 합리적이었겠지만, 너무나 'ㅃ'다방 스러운 재미없는 구성이 될것같아 고민하던 차에 창가쪽 뷰를 차경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처음 고려했던 바 위치

제안해 드린 바 위치

안쪽 구석진 곳에서 삼면이 막힌채 답답하게 일하는 것보다 뒤돌아 에스프레소를 내리며 일하는 와중에도 탁트인 뷰를 제공하면 바리스타에게도 좋고, 그 자체로 손님들의 관점에서 쾌적한 뷰가 될것이란 생각으로 클라이언트를 설득했습니다. 다행이 클라이언트께서도 좌석수 위주의 프랜차이즈식 레이아웃 보다는 직접 편하게, 오래 운영하실 생각이 더 크기에 쉽게 수긍해 주셨고 아래와 같은 레이아웃으로 최종 협의가 되었습니다.


최종 결정된 레이아웃

창가쪽 바 입면

레이아웃에 대한 협의는 큰 이견차 없이 넘어갔지만, 마감재에 선택에서는 의견차가 있었습니다. 클라이언트께서는 제한적인 자금 사정으로 인해 인테리어에 큰 비용을 사용하실 수 없었고, 예산안에 맞춰드리기 위해서는 가성비 좋은 기성품 사용이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제 솔루션은 이케아(IKEA)의 이바르(IVAR)라는 제품군을 사용해 카페와 로스팅실 공간 구획 파티션을 구성하고, IVAR의 주요 수종인 소나무를 주요 소재로 삼자는 의견이었습니다.


IKEA의 IVAR 캐비닛 제품 (사진 출처 : IKEA.com)

IVAR 캐비닛을 이용한 파티션 계획

소나무는 다른 수종에 비해 재료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반면 그만큼 많이 사용되는 재료라 잘 못 활용될 경우 올드한 느낌이 들수 있어 클라이언트께서 우려 하셨는데, 스텐과의 콘트라스트를 적절히 활용하면 의외로 세련되게 연출될 수 있다고 설득했습니다. 약 1주 간 몇 번의 미팅을 거쳐 최종적으로 소나무를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본격적인 공사 준비에 들어갑니다.

Contact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에 관한 견적은 따로 정해진 바가 없으며 현장 상황과 시공 방법,  마감재 등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의뢰인께서 생각하시는 금액을 먼저 알려주셔야 그에 맞게 설계 및 시공해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러므로 인테리어 견적에 관한 구체적 기준을 갖고 문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Address

서울 강동구 둔촌동 440-4

Tel

02.471.0218

© 2018 by CafeinMarket

cafeinmarket_logo_white_white.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