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브커피 05 : 에스프레소 바 - 설계

에스프레소 바는 카페 공간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위치나 소재, 구조 등이 신중히 결정됩니다.


벌브커피가 자리한 상가주택은 1층 상가를 직접 운영하실 목적으로 신축되었는데, 처음 건축사에서 효율성만을 고려해 왼쪽 구석에 작게 마련된 바의 위치를 반려하고 중앙의 넓은 후면 통창을 등지는 위치로 새롭게 제안해 드린 바 있습니다.


처음 바의 위치 변경을 제안해 드린건 창을 등지고 일하는 모습이 손님들 관점에서 근사해 보일것 같았고, 직원들 입장에서도 삼면이 막힌 답답한 공간보다 외부의 변화하는 모습을 자주 접하면 지속적으로 좋은 자극이 될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효율성 위주의 단조로운 구성을 피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새롭게 제시해드린 위치가 만약 손님과 직원간에 동선이 꼬이는 등 구조적 문제점이 있다면 주장을 관철할 수 없었기에 신중히 동선을 따져보았습니다.

먼저 카페에 들어온 손님의 입장에서 동선을 시뮬레이션 해봅니다. 'A. 주출입구'를 통해 카페로 들어선 손님은 'B. 주문'하는 곳으로 이동해 음료를 주문합니다. 음료를 테이크아웃 해가거나 매장 내에서 마시고 가는 두 가지 선택지가 생기는데 주문 후 착석의 경우는 동선이 꼬일 염려나 특별한 상황이 없기에 테이크아웃 상황을 좀 더 생각해 보겠습니다.

테이크아웃 메뉴를 주문한 손님은 맞은편에 마련된 'E. 대기석'으로 이동해 음료를 기다립니다. 대기석은 음료가 나오는 'C. 픽업&리턴' 위치와 물리적으로 가까우며, 음료를 기다리는 동안 'G. 굿즈 디스플레이' 공간과도 가까워 시각적으로 무료하지 않고, 굿즈를 구매하는 등 추가적인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더불어 'F. 화장실'과도 가까워 최적화된 동선으로 보여집니다.

다음으로 직원 입장에서 동선을 살펴보겠습니다.

직원은 주로 카페 공간에 상주하지만 간혹 데스크에서 업무를 보거나 재료를 가져오는 등 카페와 제조실을 오갈 일이 많이 생깁니다. 제안해 드린 에스프레소 바 위치는 제조실과 바로 연결되어 직원 동선의 효율성 면에서 최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브루잉 메뉴 제조과정도 B.주문 > D.브루잉 스테이션 으로 이어지는 동선이 자연스럽고, 가장 빈번하고 신속함을 요하는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 메뉴는 후면 바에서 일괄적으로 작업되기 때문에 차분히 진행되는 전면 브루잉 스테이션과 겹치지 않아 좋습니다.

처음으로 돌아와 새롭게 제시해드린 바의 위치가 가지는 당위성에 대해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처음 고려된 바의 위치는 제조실과 거리가 멀기에 직원들의 동선이 길어지고, 바에서 제조실로 오가는 동선이 손님 동선과 겹칠 확률도 커질 뿐더러, 효율성이 좋다는 장점도 공간의 단조로움으로 이어져 좌석수 늘리기에 급급한 프랜차이즈식 공간 구성으로 이어져 오히려 단점이 될수도 있다고 판단 되었습니다.

다른 무엇보다, 처음 고려된 바의 위치는 작업 공간이 너무 협소해 커피 작업 공간이 너무 옹색해 보일것 같은 우려가 커서 공간이 안으로 긴 특성에 맞춰 공간과 닮은 안으로 긴 바를 만들고 그 옆에 8인 정도의 단체석을 붙여 메스감을 더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에스프레소 바의 위치는 효율성 위주로만 판단할게 아니라 직원과 손님들의 편의를 두루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하는 사안이기에 다각적이고 심도있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Contact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에 관한 견적은 따로 정해진 바가 없으며 현장 상황과 시공 방법,  마감재 등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의뢰인께서 생각하시는 금액을 먼저 알려주셔야 그에 맞게 설계 및 시공해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러므로 인테리어 견적에 관한 구체적 기준을 갖고 문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Address

서울 강동구 둔촌동 440-4

Tel

02.471.0218

© 2018 by CafeinMarket

cafeinmarket_logo_white_white.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