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브커피 02 : 수도,전기 설비 공사

Updated: Apr 7


주방집기 위치가 정해지면 급배수, 전기 위치도 유추가 됩니다. 지체없이 공사를 시작합니다. 급배수관 매립을 위한 바닥 컷팅 공사가 선행됩니다. 그라인더로 급배수가 지날 바닥면을 절개하고 그 안쪽을 뿌레카로 도려내는 작업. 



소음과 진동이 심하고 먼지도 많이 날리게 됩니다. 위아래로 영업중인 상가나 거주중인 세대가 있다면 사전에 꼭 양해를 구해야합니다. 더불어 건축 연식이 오래될수록 바닥면이 굳게 굳어 길을 내기가 힘들어집니다. 다행이 이번 현장은 신축이라 위와 같은 애로사항은 없었지만, 작업양 자체가 많아 고생했습니다.



많은 공사를 진행하며 다양한 급배수 단말에 대한 시도를 해보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만한 솔루션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이번 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나비밸브가 아니라 벽면에 주로 시공하는 수도꼭지를 사용했는데, 밸브가 원터치식이라 물길을 열고 닫기가 용이해서 좋았습니다. 



급배수 공사를 하면서 전기 작업을 같이 진행합니다. 보통 카페를 운영하는 상가의 계약 전력은 최소 10Kw 이상이 안정적입니다. 규모가 10평 이하로 크지 않다면 5~10Kw의 계약 전력으로도 에스프레소 머신과 냉난방기를 동시에 가동할 수 있지만, 여기에 음용 온수기, 순간 온수기 등의 소비 전력이 더해지면 무리가 가게 됩니다. 벌브커피의 클라이언트께서도 전기 사용량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여 계약 전력을 20Kw에 가깝게 조치해 두신 반면, 건축 시공업체에서 상가 전기 분전함을 너무 작게 설치하여 전기함 증설이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신설되는 분전함 위치를 고민하다 주방집기장 측면에 위치시켰는데, 주방집기장 자체가 하나의 유기체 같은 느낌이 들어 좋은 시도였다고 생각됩니다. 분전함01 에는 분전함02로 가는 간선과 에어컨, 홀에서 사용되는 콘센트, 조명 등의 차단기가 자리하게 되고, 분전함02에는 주방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전열 집기들의 차단기가 자리합니다.


바닥에 매립될 배관 작업이 완료되면 미장해서 평탄작업 후 양생합니다. 곧 목공 공정이 시작됩니다.



Contact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에 관한 견적은 따로 정해진 바가 없으며 현장 상황과 시공 방법,  마감재 등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의뢰인께서 생각하시는 금액을 먼저 알려주셔야 그에 맞게 설계 및 시공해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러므로 인테리어 견적에 관한 구체적 기준을 갖고 문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Address

서울 강동구 둔촌동 440-4

Tel

02.471.0218

© 2018 by CafeinMarket

cafeinmarket_logo_white_white.png